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수정하는 방법은 자동으로 이미지 색상과 대비를 조정해주는 방법과 그 값을 직접 입력하여 지정하는 방법이 있다.
1) 이미지보정메뉴는 메뉴에서 [이미지 ->조정] 부분이다.
2) 자동으로 값을 지정해서 보정해주는 방법
- 자동 톤
이미지에서 자동으로 톤을 보정해준다. 밝은영역은 더 밝게, 어두운 영역은 더 어둡게 해줍니다.
- 자동 대비
이미지에서 자동으로 대비를 보정해준다. 색조범위를 더 세분화 해서 조정되므로 색상이 추가되거나 없어질수도 있다.
- 자동 색상
이미지에서 자동으로 색상을 보정해준다. 가장밝은 픽셀과 가장 어두운 픽셀을 사용하여 대비를 높여준다.
--->아래쪽에 3가지 기능을 비교해 놓았다. 크게 차이가..나지 않아 사용자가 적절하게 사용을 하면 된다.
3) 직접 옵션값을 입력하여 이미지를 보정하는 방법
보통 아래의 설명과 같이 사용을 하며, 묶여진 구간의 효과는 비슷하므로 사용자의 선택에따라 적절히 사용되어진다.
실습해보기) 포토샵을 실행하여 orange.jpg 파일을 열어서 아래의 이미지를 보정해보자. (덜익은 오렌지를 익은 오렌지로 바꾸어보자.) 1) 왼쪽도구모음에서 개체선택도구를 선택 한 후, 오렌지 부분을 클릭해보자. 그럼 오렌지 부분만 선택영역으로 지정된다. 2) 메뉴바에서 이미지->조정->색조/채도 부분을 클릭한다.
3) 오렌지 빛깔이 나도록 옵션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준다. 이때 내가 바꾸어야 하는 부분은 초록색을 오렌지색으로 바꾸어야 하므로 색조와 채도부분을 바꾸어준다.
4) 이제 오렌지빛이 막 들어가려고 하면, 다시 메뉴바에서 이미지->조정->색상균형 메뉴를 클릭한다. 메뉴옵션창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색상을 좀더 진하게 설정해준다.
2. 이미지 복원
1) 이미지복원이란?
심하게 훼손되거나 얼룩진 이미지의 반점을 정리하기도 하고, 빛바랜 사진을 새 사진처럼 만들어 주며, 누래진 치아를 하얗게 만기도 하는 아주 다양하고 많은 불완전한 요인들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복원을 할 때 보통 도구모음의 아래 툴들이 많이 사용되어진다.
-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
트러블이나 주름을 수정할 수 있다. 복제한 부분을 적용하는 부분과 섞어서 채워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 복구 브러시 도구
바꾸고자 하는 부분을 지정해야 하는 것으로 원본(바꾸고 싶은 영역)을 Alt키와 함께 클릭을 해주고 바뀔부분에 살살 문지르면 자연스럽게 수정이 가능하다.
- 패치도구
마우스로 바꿀부분의 영역을 드러그 해서 지정해주는 것으로 조각을 원하는 영역에 깁는 역할을 한다. 원하는 영역을 지정하여 넓은 영역을 빠르게 복제할 수 있다.
- 내용 인식 이동 도구
수정할 이미지를 드래그하면 수정했던 부분의 주변을 비슷하게 수정해주는 기능이다.
- 적목 현상 도구
사진이 찍혔을 때 빛반사로 인해 눈동자가 빨간색이 될 경우 색상을 수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실습해보기) troble.jpg 파일을 열어 아래와 같이 피부 트러블을 제거해보자. 1)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를 선택 한 후, 트러블이 있는 영역에 문지르자. 너무 간단하죠... 계속적으로 트러블이 있는 부분을 문질문질..해준다.
실습해보기) kiss-mark.jpg 파일을 열어 아래의 이미지처럼 키스마크를 지워보자.
1) kiss-mark.jpg 파일을 열어서 왼쪽의 도구모음에서 패치도구를 선택한 후, 메뉴바 밑의 옵션영역에서 "소스"가 선택되었는지 꼭 확인 하고 키스마스 부분을 드러그 해서 감싸준다.